관절 및 근육 질환

회전근개염/파열, 석회화 힘줄염

어깨 힘줄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회전근개염, 찢어지게 되면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 안에서 요로결석, 담석 등이 생기는 것과 같이 힘줄 안에도 돌과 같은 석회화 병변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석회화 힘줄염이라고 합니다. 부리어깨봉우리 아치 하에 있는 모든 구조물들의 물리적인 압박으로 인해 나타나며 통증과 염증을 유발 섬유증 및 회전근개의 파열을 야기합니다.

좌측부터 회전근개염/파열, 찢어닳은 힘줄, 정상힘줄, 석회화 힘줄염

좌측부터 회전근개염/파열, 찢어닳은 힘줄, 정상힘줄, 석회화 힘줄염

원인

비정상 형태의 봉우리, 염증에 의한 봉우리 아래 공간 협소, 자세적 불균형 ( 앞으로 숙인 어깨, 얼굴을 앞으로 내민 자세 )

치료

위팔뼈머리를 관절 오목에 적절히 밀착시켜 안정화 시키는 회전 근개의 근력 증강, 회전 근개 스트레칭을 합니다. 초음파로 염증이 있는 부위를 찾아 소염제 주사를 합니다. 체외 충격파는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관 생성을 촉진 함으로써 퇴화 조직을 재생시키고 통증 전달 물질을 감소 시켜 염증을 치료 하고 통증을 없애 줍니다.

오십견

어깨를 둘러싸고 있는 피막 혹은 막이 엉겨 붙어 어깨가 아파지고 잘 안 돌아가게 되며, 어깨 관절의 섬유화를 동반한 만성 염증 상태이고 위팔의 올림 동작제한 ( 135 ~90도 이하 )과 가쪽 돌림 감소 (50~60%)가 특징입니다. 의학적 진단명은 유착성 피막염이고 50대에 잘 온다고 하여 오십견이라고 하며, 마치 얼음처럼 언 어깨 같다고 해서 동결견이라고도 합니다.
50대에서 흔히 생기지만 젊은층에서 노인층까지 다양하게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오십견 그림

좌측 정상어깨막 과 엉겨붙은 어깨막, 우측 어깨관절 내 주사 ct사진

원인

특별한 이상 없이 저절로 생기거나 오목위팔 관절에 어떤 손상이나 질환에 의해서 발생

치료

통증을 줄이고 관절의 가동의 느낌을 갖게 하며 관절가동 범위를 확립하고 어깨 주위 근육을 강화. 찜질, 초음파, 전기 치료로 굳고 뻣뻣해진 관절 주변 조직을 늘려 풀어 주게 됩니다. 소염 진통제, 신경 안정제 등의 약을 먹고 어깨내 관절 주사를 맞습니다. 어깨내 관절 주사는 극심한 통증을 가라앚을 뿐만 아니라 가벼운 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테니스 엘보

팔꿈치의 외측, 즉 외측 상과라는 부위에 염증이 있으면 외측 상과염이라고 하고 테니스 선수에서 흔히 생긴다 하여 테니스 엘보라고 합니다. 팔꿉관절의 폄 및 뒤침근의 지속적인 미세 손상에 의하여 발생하며, 통증은 팔꿉 관절 폄 상태에서 팔관절의 수동적 굽힘 및 팔관절 저항성 폄시, 세 번째 손가락의 저항성 폄시 유발됩니다. 팔꿈치와 그 주위가 아프고 물건을 잡거나 팔을 쓸 때 깜짝 놀라기도 하며, 아픈 곳을 눌렀을 때 심한 통증이 생기고 손목을 펼 때 통증이 있는 부위가 더욱 아프게 됩니다.

테니스 엘보 그림

테니스 엘보 그림

원인

팔꿉 관절의 반복적인 과폄시 발생

치료

찜질, 초음파, 전기 치료, 소염 진통제를 복용합니다. 이러한 물리 치료 및 약물 치료에도 호전을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소염제 주사가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이미 반복적으로 여러 번 소염제 주사를 맞은 경우에는 체외충격파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골프 엘보

팔꿈치의 안쪽 즉 내측 상과라는 부위에 염증이 있으면 내측 상과염이라고 하고 골프 선수에서 흔히 생긴다 하여 골프 엘보라고 합니다. 팔꿉 관절의 굽힘 및 엎침 동작시 노쪽 팔꿉관절 굽힘근과 네모 엎침근의 반복적인 미세 손상에 의해서 발생하며, 손목을 구부릴 때 통증이 있는 부위가 더욱 아파지게 됩니다.

골프 엘보 그림

골프 엘보 그림

원인

팔꿈치 관절의 반복적인 과수축 시 발생

먼쪽 노뼈 골절

주로 팔을 뻗고 넘어지면서 발생합니다. 조기의 적절한 정복 및 고정이 요구됩니다. 관절 침범시나 분쇄골절 또는 전위된 골절은 수술적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먼쪽 노뼈 골절 그림

먼쪽 노뼈 골절 좌측: Colles Feacture of the end of the radius, 우측 : Smith's Fracture of the end of the radius

재활

고정이 끝난후 손목의 능동적 관절운동 시작. 아래팔부위의 엎침 뒤침에 대한 능동적 관절

손배뼈 골절

손을 뻗치고 넘어 졌을때 손목의 과다 폄과 노쪽 굽힘되면서 발생합니다. 골유합이 지연 되거나 불충분한 혈액 공급으로 무혈성 괴사 생길수 있습니다. 수상 당시 전위 시 반드시 수술적 정복후 내고정 시행합니다.

손배뼈 골절 그림

Scaphoid bone

재활

수술이나 보존적 치료 이후 아래팔부의 위축과 손목, 엄지 손가락의 관절 가동범위 운동 시행. 1~2주후 수동적 관절운동 허용 하면서 근력 강화 운동 시행.

삼각형 섬유연골 복합체 손상

자뼈쪽 손목 관절과 손목뼈 사이에 위치한 구조물로 노뼈-자뼈 관절의 안정화의 주된 역할을 합니다. 낙상 시 수부의 과다한 폄, 회전력에 의한 손상, 반복적인 축성 부하에 의해 발생합니다.

삼각형 섬유연골 복합체 손상 그림

Triangular Fibrocartilage Complex(TFCC) Injuries of the Wrist

재활

상황에 맞는 수술이나 보존적인 치료 이후 수동적 관절 운동 및 등척성 근력 강화 운동시행합니다. 손상된 연골 복합체에 재생을 위해 증식 주사 치료나 체외 충격파를 시행합니다

방아쇠 수지

굽힘근의 힘줄윤활막염으로 굽힘근 건초에 직접적인 압박이나 과사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방아쇠 수지 그림

Trigger Digit

재활

과사용된 손가락을 부목 등으로 고정 해 놓는 것이 효과 적입니다. 국소적 스테로이드 주사 시행할 수 있습니다.

드쿼베인씨 병

손목의 첫 번째 배부 구획 내에 있는 엄지손가락의 긴엄지 벌림근과 짧은 엄지 폄근의 건초염을 말합니다. 골프, 라켓 스포츠에 흔한 건초염입니다.

드쿼베인씨 병 그림

드쿼베인씨 병 그림

재활

엄지 손가락 고정이후 손목의 굽힘과 폄에 대한 스트레칭 시행. 통증 감소 후 쥐기나 손목 근육의 근력 강화 운동 시행합니다.

수근관 증후군 (Carpal tunnel syndrome)

수근관 증후군은 정중신경의 압박으로 발생하며 주로 오른쪽에서 많이 발생하고, 요측 손가락 3개와 4번째 손가락 내측부분에 감각저하가 나타나며, 심하면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는 손목 관절에 나타나는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밤에 증상으로 깨어날 정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경부 추간판 탈출증(cervical disc lesion)과 흉곽출구증후군(thoracic outlet syndrome)과 감별하여야 합니다.

수근관 증후군 (Carpal tunnel syndrome) 그림

수근관 증후군 (Carpal tunnel syndrome) 그림

재활

먼저 손목을 사용하는 동작을 그만두어야 하며, 마우스보다는 펜 형태의 장치로 교체하여야 하며, 손목에 패드를 두고서 지판을 치는 것도 좋습니다. 정중신경 주위로 스테로이드 주사를 합니다.

두덩뼈염 (Osteitis Pubis)

과사용이나 반복적으로 빠르게 방향 전환을 할 경우 이 부상을 당할 수 있는데 골반골염은 장거리 달리기, 축구, 레슬링, 미식축구에서 흔히 관찰됩니다. 대개 두덩결합부에 정지한 근육의 반복적인 스트레스가 만성적 염증 유발의 원인이며, 근 좌상으로 오인되기 쉬운데 근 좌상시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하면 두덩뼈에 더 자극을 주기 때문에 조기에 능동적 운동은 삼가합니다.

두덩뼈염 (Osteitis Pubis) 그림

두덩뼈염 (Osteitis Pubis) 그림

샅굴부위 좌상 (Groin strain)

엉덩관절과 샅굴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엉덩관절 모음근의 좌상이나 힘줄염, 두덩뼈염(osteitis pubis), 넙다리돌기 윤활낭염 (대퇴전자 점액낭염, trochanteric bursitis) 이 흔하고 요추나 천장관절(sacroiliac joint)에서 기인하는 관련통(referred pain)인 경우도 있습니다. 샅굴부위 좌상은 엉덩관절을 과다폄 시키거나 가쪽돌림시, 또는 달리기, 점프, 몸통 비틀기나 공을 찰 때처럼 강하게 엉덩관절을 굽혀주거나 안쪽돌림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샅굴부위에 있는 많은 근육들, 즉 넙다리빗근(sartorius), 넙다리곧은근, 음근(adductor)이나 허리엉덩근(iliopsoas) 중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긴모음근(adductor longus)의 좌상입니다.

샅굴부위 좌상 (Groin strain) 그림

샅굴부위 좌상 (Groin strain) 그림

골반통증

허리가 아픈것도 아니고 디스크도 아닌데, 오래 앉아 있으면 엉치쪽이 배기듯이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고관절염이나 꼬리뼈 통증과 잘 구분을 해야 합니다. 우리 몸의 엉치관절(천장관절)은 천골과 장골 두 뼈가 강력한 인대로 고정되어 있으며, 아주 조금씩 움직이게 돼 있습니다. 그런데 만성적으로 영양적은 문제, 호르몬 문제 또는 출산으로 인해서 이 부분 인대가 많이 약해져 버린 경우에는 조그만 오래 앉아 있거나 딱딱한 데에 앉아 있을 때에도 배기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골반통증 그림

골반통증 그림

넙다리 돌기 윤활낭염

넙다리 돌기 윤활낭은 근볼기근과 넙다리돌기 사이에 위치하며 윤활액을 생성하여 두면 사이에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직접적인 외상이나 과사용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기인하여 발생합니다.

넙다리 돌기 윤활낭염 그림

넙다리 돌기 윤활낭염 그림

재활

냉치료, 압박, 물리치료의 초기치료가 끝나면 엉덩관절 굽힘근, 가쪽 돌림근, 궁둥 구멍근의 스트레칭을 실시합니다.

좌골 신경통

좌골신경통의 원인은 요추 4-5번이나 요추 5번과 천추 1번의 허리디스크에서 올 수도 있지만 대부분 골반(좌골)이 틀어지거나 골반의 근육 (이상근)이 긴장을 해서 좌골신경을 눌러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여성에게 흔하며 궁둥 구멍근의 유연성이 부족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좌골 신경통 그림

좌골 신경통 그림

재활

허리와 뒤넙다리근, 엉덩관절 안쪽 돌림근, 궁둥 구멍근의 스트레칭 운동을 시행 합니다.

뒤넙다리근 좌상 (hamstring strain)

운동선수 뿐만이 아니라 운동을 즐겨하는 일반인들에게도 흔하게 볼 수 있는 근육과 관련된 손상으로 햄스트링 근-힘줄 이행부에서 부상 시 뚝 소리와 함께 가장 흔히 발생 합니다.

뒤넙다리근 좌상 (hamstring strain) 그림

뒤넙다리근 좌상 (hamstring strain) 그림

재활

휴식, 냉치료, 압박 이후 통증 유발하지 않는 정도의 개방역학적 사슬운동과 폐쇄 역학적 사슬운동을 교대로 시행합니다.

장요근 점액낭염 (iliopsoas bursitis)

걸을 때 서혜부 주위 허벅지 앞쪽에 통증의 원인으로 특별한 원인이 없이 점진적으로 관찰되며 수년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하키나 진흙지대 에서 달리는 크로스컨트리 달리기 선수에서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장요근 점액낭염 (iliopsoas bursitis) 그림

장요근 점액낭염 (iliopsoas bursitis) 그림

내측 측부인대 염좌

발이 지면에서 고정된 상태에서 인대의 장력을 초과하는 가쪽 외반력이 가해지는 경우 발생합니다.

내측 측부인대 염좌 그림

내측 측부인대 염좌 그림

재활

비수술적 치료가 원칙이며 부상 정도에 따라 다른 재활 기간이 필요합니다. 20~30도 굽힘으로 보조기 착용이후 조금씩 각도를 증가. 관절운동 이후 근력강화 시행 정상보행 획득을 목표로 합니다.

전방 십자 인대 염좌

전방십자인대는 경골이 대퇴골보다 앞으로 전이하거나 내회전하는 것을 막아주는 인대로써 단독손상은 드물며 내측 측부 인대와 반달연골과 의 동반손상이 되며 심한 부종이 발생합니다. 자주 퍽하는 소리를 느끼거나 방향을 바꾸는 것과 같이 무릎을 비트는 행동을 할 때 불안정을 느끼게 됩니다.

전방 십자 인대 염좌 그림

전방 십자 인대 염좌 그림

재활

급성기에 보존요법 시행이후 근육 강화 이후에도 불안정 시에는 재건술을 고려합니다. 조기 통증 없는 상태에서 관절가동운동 시작하고 보조능동운동 시행하고 무릎 굽힘근과 장딴지근의 강화 운동을 합니다.

관절 반달 손상

무릎이 굽힘 또는 폄 상태로 안쪽 돌림이나 가쪽 돌림이 동반될 때 발생합니다.

관절 반달 손상 그림

좌측 정상 반월상 연골, 우측 찢어진 반월상 연골

재활

통증과 부종의 감소 후 관절 가동범위 증가와 다리 근력 강화 운동을 시행합니다.

무릎 넙다리뼈 통증 증후군

계단을 오르내릴 때, 앉았다 일어날 때 무릎 앞쪽 통증이 있는 경우. 무릎뼈의 정렬이 깨지거나 골반이나 주변 근육이 뻣뻣한 경우 발생합니다.

재활

통증과 염증을 감소하고 넙다리네갈래근을 강화. 무릎 가쪽 구조물의 스트레칭을 시행합니다.

내반 염좌

가쪽 인대가 손상 되는 것으로 발목 손상 중 가장 흔합니다. 앞목말종아리인대 (anterior talofibular ligament)가 3개의 가쪽 인대중 가장 약한데, 이 인대는 발목이 내반과 발바닥굽힘, 안쪽 돌림 시 손상되기 쉽습니다. 손상후 발목의 외측부위가 붓고 멍이 들게 됩니다.

내반 염좌 그림

내반 염좌 그림

재활

염증을 줄여 부종을 예방하고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통증이 없는 범위 안에서 가동범위 증진과 고유 수용감각을 증가하고 이후 저항적 밴드 운동 등 발목운동을 시행하여 내외반 근력을 강화시킵니다.

건염, 건 병변

발목 관절 주위 힘줄들의 염증은 운동 선수에게 흔합니다. 주로 안쪽 복사뼈 뒤쪽의 뒤정강근 힘줄, 발목 압쪽의 폄근 지지띠 밑의 앞 정강근의 힘줄, 가쪽 복사뼈 뒤쪽과 5번째 발허리뼈 기저부의 종아리근 힘줄 등이 많이 손상되는 부위입니다. 건염은 갑작스런 외상, 과사용, 발의 잘못된 생체학적 기전 (잘못된 다리 정렬, 발뼈의 정렬이상, 근육의 유연성 결여), 적절하지 못한 신발, 잘못된 훈련등에 의해 생깁니다.
건염이 생기면 능동적 움직임과 수동적 스트레칭 동작에서 모두 통증을 호소합니다.
아킬레스 건은 종아리의 근육이 모여 발뒤꿈치뼈 뒷면에 붙게 됩니다. 인체에서 가장 강력하고 제일 큰 건 중의 하나입니다.
깨진 유리나 칼등으로 직접 찢어지기도 하지만 근육의 갑작스런 수축을 감당하지 못해 아킬레스건이 다칠 수도 있습니다.

건염, 건 병변 그림

건염, 건 병변 그림(아킬레스건염)

재활

초기 휴식, 물리치료, 항염제 복용 등을 사용한다. 잘못된 하체 및 발의 자세를 교정하고 관절주위 근육의 유연성을 충분히 확보, 주위 근육을 균형있게 강화 시킵니다.

발의 피로 골절

가장 흔한 피로 골절은 발배뼈에 생기며, 그 외에도 제 2발허리뼈, 제 5발허리뼈에서 생깁니다. 발배뼈와 제2발허리뼈의 피로골절은 발의 과도한 엎침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제 5발허리뼈에 생기는 피로골절은 경직된 요족과 과도한 뒤침과 관련이 있습니다.

발의 피로 골절 그림

발의 피로 골절 그림 (Navicular stress fracture)

재활

원칙은 6~8주간 고정 및 탈부하, 피로 골절 유발 원인 규명 및 원인 제거입니다.

발바닥 근막염

아침에 일어나서 걸으려고 할때 갑자기 발뒤굼치가 심하게 아프고 발을 절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의 원인이 족저근막염 입니다. 족저 근막은 발바닥에 끈과 같은 구조로 발아치를 유지하고 발에 탄력을 유지시키는 중요한 구조입니다.
발바닥에 무리가 오면 모든 스트레스가 발뒤꿈치(족저 근막이 발 뒤꿈치에 부착되는 부위)에 발생하여 심하면 파열이 오거나 염증성 통증이 오는 것을 말합니다.

발바닥 근막염 그림

좌측 정상, 우측 발뒤꿈치 굴극을 동반한 족저근막염 환자

재활

계단에서 옆에 난간을 붙잡고, 발을 계단에 반정도 걸친 후 뒷꿈치를 내려 주고, 반동하지 않고 15초정도 유지해주면 종아리 근육이 늘어나게 됩니다. 스트레칭 운동 시에 종아리 근육이 땡겨지는 느낌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땡겨지는 느낌이 없으면 제대로 스트레칭이 안됩니다. 양발을 같이 해도 되지만, 계단 뒤로 넘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한발은 계단에 다 올려놓고 한쪽 발만 반 정도 걸친 후 스트레칭 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