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질환

경추후관절통

두통이 있는 환자에서 C2-3 척추후관절통이 원인인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경추후관절통은 특히 C2-3, C5-6번이 가장 많은 원인이 됩니다. 이런 척추후관절통을 경시하면 경추성 두통이나 척추후관절통의 진단을 놓치게 됩니다. 편타성경추손상 및 교통사고를 받은 환자에서는 많은 수가 척추후관절통이 원인이 되어 경추부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타성경추 손상은 주로 자동차 추돌 사고 때 두부의 전방 후방 과속화로 인하여 경추의 해부학적 구조물이 손상을 받고,그 결과로 두통 및 경부통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추후관절통 부위

경추후관절통 부위

경추부 추간판성 통증

추간판에 의한 통증은 체성 통증과 신경근성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섬유륜의 파열이 추간판 내에 국한된 경우 섬유륜 파열을 통해서 분비된 사이토카인 등이 후종 인대와 척수 경막 등을 자극하여 유발시킬 수 있는 통증은 체성 통증이고 섬유륜의 파열이 심하여 추간판이 후방 탈출되어 신경근을 압박화거나 또는 파열을 통해 분비된 사이토카인 등이 후신경근절을 자극하여 생기는 통증은 신경근성 통증입니다.

경추부 추간판성 통증 위치 및 범위

경추부 추간판성 통증 위치 및 범위

추간판성 탈출증

척추뼈 사이에 물렁뼈를 디스크 라고 하며 외측 섬유륜과 내측의 수핵으로 되어있습니다. 건강한 수핵은 풍부한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면서 수분 함량이 떨어지고 탄력성을 잃게 됩니다. 퇴행성 변화로 디스크의 수핵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이 찢어지고 그 사이로 수핵이 빠져나오게 되는데 이를 추간판 탈출증 이라고 하고 흔히 디스크 라고 합니다. 빠져나온 디스크는 신경을 누르게 되어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추간판성 탈출증 그림

추간판성 탈출증 - 빠져나온 디스크 및 신경 그림

척추 후관절 장애

최근에 노인 인구가 늘면서 척추통증이 가장 흔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노인에게서 발병할 수 있는 퇴행성 척추질환 중 가장 흔한 원인이 척추후관절 통증입니다. 척추후관절통의 발병은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로 인한 척추체간 높이의 감소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척추체간 높이가 감소됨에 따라 후방의 척추관절의 상단 및 하단 부위의 활막 관절의 손상이 오면서 주위 골조직과 마찰이 생기며 관절강은 점차 섬유 조직으로 대체됩니다. 변형된 척추후관절에는 역치가 낮은 기계수용체가 존재하며 염증성 반응에 감수성이 매우 높아져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척추 후관절 장애 3d그림

척추 후관절 장애 3d그림

척추 협착증

척추강 협착증은 척추강의 내경이 협소해짐에 따라 척추강 내 혈관과 신경조직의 압박을 초래하여 발생하는 척추통증입니다. 협착은 경막 안에 있는 내용물들을 압박하게 되거나 또는 주변 신경근의 국소적 압박을 가하게 되어 통증이 유발됩니다.

척추 협착증 3d그림

척추 협착증 3d그림

증상

보행시 증상이 악화되고, 눕거나 쉬면 증상이 사라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검사

X 선 검사, MRI, CT

척추 분리증

척추분리증은 편측성이거나 양측성인데 제5허리뼈의 아래관절돌기는 제1엉치뼈에 대해 닻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양측성의 분리증은 척주하부를 아주 약하게 하고 하관절돌기가 의해 엉치뼈에 닿는 닻으로서의 작용이 적어지면 제5허리뼈가 엉치뼈의 위에서 앞쪽 으로 미끄러져(척주탈위증, spondylolisthesis) 전체 척주의 중력선이 앞으로 밀려나게 됩니다.

척추 분리증 3d그림

척추 분리증 3d그림

증상

통증으로 인한 관절의 움직임 감소, 골밀도 감소, 근력 감소, 유연성 감소

검사

X 선 검사, MRI, CT

측만증과 자세이상

척추의 안정성은 여러 인자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들 인자 중 무게중심점(center of gravity)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다리 길이의 좌우 차가 있을 경우와 같이 중력선이 시상면상에 있지 않으면 균형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긴 다리 쪽으로 척추를 옆으 로 굽혀(척추측만증, scoliosis)주어야 합니다.

이와 유사하게 만약 구조적으로 옆굽음증이 추체의 양쪽 면이 똑같이 자라나지 못해 생긴 것이라면, 척추의 다른 쪽은 반대 쪽으로 휘게 되는 보상이 발생합니다. 측면으로의 굽음은 보통 척추의 돌림에 의해 동반되는데 이때 추체는 볼록한 쪽으로 돌아가게 되고 가시돌기는 오목한 쪽 으로 돌아갑니다. 허리뼈에서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통증은 보통 돌림의 결과로 발생하고, 이것이 가슴일 경우에는 가슴 전체가 뒤틀 립니다. 척추뒤굽음(후만, kyphosis-심한 경우는‘ 꼽추’가 된다)은 등뼈부위의 앞굽힘이 심하게 증가된 상태로 보통 이들은1개 또는 여러 개의 추체가 납작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허리뼈는 그 상부에 있는 모든 체중을 지지하고 있기 때문에 중력선이 앞쪽이나 뒤쪽으로 이동하는 것에 가장 쉽게 적응할 수 있는 부위 입니 다. 예를 들어 척추뒤굽음증 환자의 경우에는 중력선이 앞쪽으로 이동되어 앞쪽으로 넘어지려는 경향이 있어 이를 극복하려면 허리뼈는 그 본래의 굽음인 척추앞굽음증(lordosis)을 증가시켜 체중을 견뎌낼 것입니다. 이때 생긴 척추앞굽음증은 척추뒤굽음증에 대한 보상으로 유발 된 것입니다

측만증과 자세이상 예시 그림

측만증과 자세이상 예시 그림